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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사용자들의 온라인 구매 특성

에코여행 2021. 11. 24.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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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성

안전성은 신빙성 있는 결제시스템을 통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보안을 보장하고 환불정책이나 제품 교환을 명확하게 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결제시스템은 B2B B2C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서로 연계되어 소비자의 구매행동 신용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어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이러한 결제시스템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가 활용되고 있고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유통기업은 반품 및 환불정책을 수립하여 운영하는 것이 소비자의 불만을 해소하고 기존 소비자의 이탈을 최소화 함으로써 경제적 시간적 손실을 줄일 수 있으며 쇼핑몰에서는 소비자가 웹 사이트에서 제시된 정보에만 근거하여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판단 오류 기대 이하의 제품이 배송될 경우 불만족하여 상품을 반품을 하게 된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결제

오프라인 매장은 상품 구매 시 결제를 현금 카드를 통해 직접 결제하지만 O2O는 계좌이체 인터넷 뱅킹을 통해서 결제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결제되는 과정에서 개인정보 유출은 없는지 결제가 안전하게 이루어지는지를 고려하게 되며 안전성은 소비자가 O2O를 통하여 제품 서비스를 구매할 시 주문에서 교환 환불까지 거래에 안전을 보장하는 것으로 정의했으나 만약 온라인 유통채널이 안전하지 않다면 소비자들은 제품이 마음에 들어도 구매를 꺼리게 되고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온라인 유통채널을 구성하는데 거래의 안전성이 중요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고 서비스를 구매할 시 결제시스템 활용과 주문에서 비밀유지 환불 교환까지 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을 보장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유희성

유희성은 소비자 가치의 구성요소로서 1990년대 이후 전자상거래 등 마켓플레이스를 이끌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중요한 이론으로 연구되었으며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경험하는 단계에서 느끼는 즐거움이 웹사이트에서의 즐거운 감정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선행 변수임이 규명되었고 즐거움은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 수 있으며 정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능력에 대한 믿음을 주는데 특히 성과 향상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같은 실용적인 시스템일수록 인지된 즐거움은 이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고 B2C 전자상거래에서 사회적 실재감 즐거움 만족 신뢰 형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오픈마켓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쇼핑 과정에서 쾌락적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형태의 제품 정보가 제공되어야 하며 오픈마켓에서 즐거움이 재구매의도 형성에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고 따라서 본 연구에서 유희성은 온라인 유통채널의 이용방법에 있어 즐거움 흥미 만족을 주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편리성

편리성은 소비자들이 정보시스템을 이용하면서 본인이 원하는 목표를 효율 적으로 달성할 수 있으며 시스템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큰 노력 없이 손쉽고 빠르게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의 외식 관련 애플리케이션 편리성이 친숙도와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스마트폰의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 기능의 편리성 하위 변수인 커뮤니케이션 실용성 메뉴 선택 용이성이 친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외식기업의 메뉴 선택 용이성과 편리성은 유용 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편리성(Convenience)이 모바일 기기를 특징짓는 요소로 사람들이 온라인 기기에 정보를 저장하고 항상 들고 다니며 이러한 기기가 점점 더 사용하기 쉬워지고 있는 현상이 편리성의 개념이라고 하였고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쇼핑이 편리하다는 것이며 이것은 인터넷 쇼핑몰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 편리성은 온라인 유통채널의 이용방법이 쉽고 쇼핑이 편리한 용이한 정도로 정의하였다.

 

경제성

경제성은 온라인 환경에서 판매 업체들의 판매와 수익에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며 소비자들 역시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가격 순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검색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각각의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여 가격을 알아보는 것보다 손쉽고 정확하게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판매 업체를 확인할 수 있다. O2O의 매력도에 제일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경제성이라고 증명하였고 즉 O2O업체의 양적 증가가 아닌 새로운 전자상 거래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임을 제공업체에게 설득시켜 가격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하였고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있어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거래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가격비교가 가능한 온라인 구매 상황에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59) 특히 경제성이 신뢰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과정에서 저렴한 가격을 추구하는 것은 모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온라인 환경에서 정보탐색의 기회가 많으며 정보 검색이 용이하기 때문에 가격을 경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온라인 유통채널에서도 다양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따라서 본 연구에서 경제성은 온라인 유통채널을 이용해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큰 해택을 받을 수 있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참조문헌 : 온라인 식품 유통채널의 특성이 SNS몰입도에 따라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형수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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