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채널의 특성에 따른 소비자 태도의 변화
유통채널 특성
유통채널(distribution channel)이란 제조와 소비를 연결하는 유통구조와 유통조직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여러 조직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으로 인해 유기적으로 끊임없이 변화되고 유통채널은 산업의 측면에서 보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와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는 조직이지만 소비자 측면의 유통 채널은 지식과 정보를 통해 쇼핑을 하는 공간이라 할 수 있고 모바일 패션 쇼핑 특성과 지각된 상호작용성이 구매의 도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 연구에서 모바일 패션 쇼핑을 스마트폰에서 패션 쇼핑몰 애플리케이션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모바일 패션 쇼핑몰 사이트에 접속하여 패션제품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패션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으로 정의하였으며 모바일 패션 쇼핑 특성을 정리하였다.
SNS 몰입도
최근 매체가 늘어나면서 매체의 직접적인 광고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몰입이라는 개념이 사용되고 있고 일반적으로 몰입(engagement)은 개인의 행위적 지속성이나 관계의 지속성을 설명하는 상태라고 정의되며 인터넷에서 나타나는 매체 몰입이란 이용자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주관적인 최적 경험 (optimal experience)을 하게 될 때 얻어질 수 있는 것으로 정의되고 크로스미디어 광고와 패션제품 유형 SNS 매체 몰입도가 패션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는 SNS 몰입도가 높은 소비자의 경우 크로스미디어 잡지의 광고를 제시했을 때 기능적인 패션제품 보다 쾌락 적인 패션제품에 더 많은 구매의도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SNS 몰입도가 높은 소비자들에게는 패션제품 유형과 잡지 광고 유형이 구매의 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라고 제시하였고 세계적으로 SNS 사용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 문화에 있어 SNS 문화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에 국·내외의 다양한 기업들 또한 SNS를 활용한 새로우면서 다양한 마케팅의 전략 도구로 활발히 활용되어지고 있다.
소비자태도
소비자태도에 대한 많은 연구들을 종합하여 정의하면 태도란 특정 대상(점 포 제품 브랜드 서비스 등)에 의해 소비자가 우호적이나 비우호적으로 일관 적이게 반응하며 행동으로 이어지는 영향이라고 할 수 있고 실제로 이어지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소비자태도를 특정한 행동을 하려는 의도라고 정의하였으며 소비자태도를 어떤 대상에 대하여 긍정적 권유나 추천 의도 지속적인 이용 및 이용 확대 등 추후 최우선 적인 행동을 하려는 의도라고 설명하면서 즉 태도는 특정 대상에 대한 지각 감정 행동의 측면을 포함하며 그 과정은 특정대상물에 대한 개인의 신념(느낌)이 태도(감정적 또는 정서적 측면)에 영향을 미치며 그 태도로 인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