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비자의 환경의식은 1960년대 후반 환경 보호에 관심을 가지는 유럽의 소비자들로부터 시작된 개념으로 1980년대부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환경의식의 개념
환경의식이란 환경문제에 대해서 인식하고 더 이상 환경이 나빠지지 않도록 보존하고 개선하기 위해 행동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것으로써 일반적으로 의식이란 자신의 생각과 느낌 또는 행동으로부터 깨우치는 것의 개념으로 인간의 사상 및 제도 가치 현상과 비슷한 심리적인 대상에 대해 방향이 결정되는 감정적 태도이고 이러한 태도는 행동을 이끌어 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환경의식은 환경에 대한 인간의 의식적 작용을 나타내는 용어로 여기에는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지지하는 정도는 물론 인간과 환경을 바라보는 가치관 및 패러다임과 환경에 대한 지식·태도·인지·가치·행동 의도 등이 포함되며 환경의식은 사람들이 환경문제를 인식과 해결하려는 노력을 지지하고 개인적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의지라고 정의할 수 있기에 환경의식은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거나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즉 환경 친화적 관심 태도 의견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행동과 일치될 수도 있고 일치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였다.
환경의식에 관한 다양한 관점
환경 의식은 단순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뿐 아니라 친환경행동과 가치관까지 포함시키는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환경에 대한 생각이면서 개인의 행동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의식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의식으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환경의식이란 환경의 질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일상생활 중 자원 구매 및 사용 폐기 등의 생활 관리 과정에서 환경문제를 초래하는 행동을 배제하고 생태적인 생활양식을 선택함 또한 자발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절약하고 희생하는 생활을 실천하며 인류의 지속적인 번영을 꾀하려고 하는 생각이라고 정의하였으며 환경의식을 용역을 구매 사용 및 처분하는 소비의 모든 과정에서 개인의 소비행동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일관성이고 의식적이게 관심을 가지며 환경과 사회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사적인 소비가 초래될 수 있는 공적인 결과를 고려 고자 하는 소비자의 태도라고 하였으며 Dunlap et al(2002)은 환경의식에 대하여 ‘사람들이 환경문제를 인식하며 해결하려는 노력 및 해결에 기여하고자 하는 정도’라 했으며 ‘감성적 부분의 관점과 인식을 가지고 바라보는 일반적인 환경의 쟁점에 대한 정신적 표현’으로 설명하였다.
환경의식에 관한 합의
환경의식이란 환경의 질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일상생활 중 환경문제를 깊게 인식하고 환경문제를 야기시키는 행동들을 배제하여 생태적인 생활양식을 선택하고 절약하는 생활을 실천하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의식이고 또한 오염된 환경을 개선하여 일상생활에서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환경보전적 관리 로생활하려는 의식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환경의식이란 환경의 질 향상을 위해 일상생활 중 자원의 구매와 사용은 물론 폐기의 생활 관리과정에서 환경문제를 야기시키는 행동을 배제하고 생태적인 생활양식을 선택하며 또한 자발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희생하고 절약하는 생활을 실천하여 인류의 지속적인 번영을 꾀하려는 생각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환경의식에 대한 초기 연구에서는 인구학적 변수의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었으나 연구마다 인구학적인 변수들의 설명력은 상이하게 도출되면서 환경의식이 환경에 대한 관심 또는 환경문제에 대한 지식과 친환경적 행동 및 환경정책에 대한 입장들이 다양하게 구성되는 포괄적인 개념임을 의미고 이후의 연구에서는 인구통계적인 특성의 영향력이 일관적인 결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서 사회심리 적인 변수들을 파악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기에 환경의식적 소비행동에 직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환경 고려 정도’ 또는 ‘환경의식’으로 표현되는 변수로서 환경에 대한 고려 정도가 높을수록 환경 의식적 소비행동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환경의식에 관한 결론
환경의식을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환경정책에 대한 평가와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실천의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하였으며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은 환경문제에 대하여 개인이 가지는 감정 및 이성 적인 선호를 말하며 환경의식의 제일 기초가 되기에 현명한 소비자는 스스로 환경친화적 의식을 가지고 환경오염을 초래하는 생산의 과정과 결과를 감시하여 개인의 이익뿐 아니라 사회 공동체적 차원에서의 환경관리를 해야 하므로 소비자는 스스로 주권의식을 가지고 주어진 권익을 옹호하여 산업활동에 대해 비판하고 기업 공해에 대한 감시자 역할을 통해 인간 소외 현상 등의 부정적인 면을 감소해야 한다.
'음식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품 산업에서 나노 기술의 활용 (0) | 2021.11.16 |
---|---|
친환경 식품 구매의 개념 (0) | 2021.11.16 |
가치의 변화가 소비자의 저녁 메뉴에 미치는 영향 (0) | 2021.11.15 |
친환경 소비에 대한 인식 변화 (0) | 2021.11.15 |
개인의 소비가치가 소비에 영향을 미칠까? (0) | 2021.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