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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유튜브의 성장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관광 정보를 얻고 소비하는 데까지 모든 행위에 변화를 야기해왔으며 현대에는 온라인에서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며 정보를 찾고 신속하게 얻을 수 있는 곳으로 유튜브가 등장하였으며 최대 규모의 온라인 플랫폼으로 음원 검색 등 영역을 확장하고 있고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의 이용률 조사 결과 유튜브가 가장 높으며 40대 이상의 연령층 에게도 영향력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러한 변화로 한국관광공사 또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관광지에 대한 매력을 알리고 홍보하는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고 앞으로 유튜브는 관광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매체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여행 유튜브를 시청하는 이용자의 실증적인 조사는 시의적절할 것이다.

 

유튜브는 맛집 홍보에 도움이 될까?

우리는 여행 유튜브 속성 지각이 이용자의 정보 만족 관광 상품에 대한 태도 그리고 이용자의 행동 의도까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조사이며 모형을 제시하고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하였고 기존의 조사들과 차별되는 점은 여행 유튜브 속성 지각이 이용자의 정보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이용자의 행동 의도까지의 관계가 아닌 관광 상품에 대한 태도의 영향을 추가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이용자의 행동 의도까지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는 점이며 본 조사는 여행 유튜브 속성 지각이 이용자의 정보 만족 관광 상품 대한 태도의 영향 관계와 이용자의 행동 의도까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고 이러한 결과는 향후 1인 미디어 제작자들과 유튜브 플랫폼을 이용하는 기업 에게도 여행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여행 유튜브가 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홍보의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기에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실증분석을 2020년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8일간 실시하였으며 조사 대상은 최근 6개월 이내에 여행 유튜브를 시청한 적 있는 사람으로 설정하였고 실증분석을 위해서 설문지는 총 350부를 배포하여 회수하였으며 총 279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며 실증분석을 위해 SPSS Ver 21.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각 변수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서 모형을 구성하고 실증분석을 위한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유튜브의 맛집 협찬

여행 유튜브 속성 지각이 이용자의 정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여행 유튜브 속성에서 유용성 유희성 생생함 시의성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여행 유튜브 속성 지각이 이용자의 관광 상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여행 유튜브 속성에서 신뢰성 유희성 시의성이 이용자의 관광 상품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며 여행 유튜브 속성 지각이 이용자의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여행 유튜브 속성에서 유용성 신뢰성 유희성 생생함이 이용자의 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는 가운데 여행 유튜브를 시청한 이용자의 정보 만족이 관광 상품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용자의 정보 만족과 관광 상품에 대한 태도가 이용자의 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기에 여행 유튜브 속성 지각이 이용자의 정보 만족과 관광 상품에 대한 태도를 매개하여 이용자의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구글 검색

 

이번 조사의 한계

이번 조사를 진행한 결과 연령대 상관없이 유튜브의 이용률이 날로 높아지면서 여행 관련 사업에 대해 광고를 할 때 유튜브는 가장 중요한 매체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여행 유튜브에서 정보를 얻는 이용자의 조사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정보처리 관점의 실증적 조사를 더 진행할 필요성이 있고 본 조사에서는 관광 상품에 대한 태도가 이용자의 행동 의도까지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으나 후속 조사에서는 여행 유튜브에서 얻은 관광 정보에 대한 수용 태도에 관한 조사도 필요할 것으로 여겨지는 와중에 본 조사에서는 최근 6개월 이내 여행 유튜브를 시청한 적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는데 과거의 기억에 부정확한 응답을 할 가능성이 있으며 후속 조사에서는 짧은 기간으로 설정할 필요성도 있을 것으로 여겨졌으며 본 조사에서는 여행 유튜브에서 어떤 내용의 콘텐츠를 이용자들이 시청하였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었다는 한계가 있었기에 향후 조사에서는 구체적인 여행 유튜브 콘텐츠 중 하나를 지정하여 그에 관련한 이용자의 정보 만족 관광 상품에 대한 태도 이용자의 행동 의도까지의 파악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참고문헌 : 여행 유튜브 속성 지각이 이용자의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 만족과 태도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정채령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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